기업 인재상에 맞는 경력 인재를 찾고, 설득하고, 입사로 이끄는 어려운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계시는 기업의 두 번째 이야기! 그 주인공은 패스트파이브의 Talent Acquisition Manager, 김정훈님입니다.
패스트파이브는 인재검색부터 채용공고까지 리멤버 채용루션을 단계별로 사용하시며 채용 성과를 높이고 계신 대표적인 기업인데요, 철저한 가설과 데이터 검증으로 리멤버를 이용하고 계시는 김정훈님의 노하우를 지금 공개합니다!
Q. 패스트파이브 Talent Acquisition Manager, 김정훈님 안녕하세요.
채용 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하려고 했을 때 자세한 정보를 구하려면 많은 사람을 찾아다녀야 했어요. 제가 느꼈던 답답함을 가진 분들이 여전히 계시고 새롭게 채용 분야에 진입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인재 채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 (현)패스트파이브 Talent Acquisition Manager
● 트릿지 Talent Acquisition Manager
● HR컨설팅 공동창업자/컨설턴트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 졸업
Q. 리멤버를 사용하게 된 계기나 이유는 무엇일까요?
패스트파이브는 새로운 채용 채널을 확보하고 다이렉트 소싱 퀄리티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데요. 새로운 채널 중 하나로 리멤버를 선택했습니다. 현직자 위주의 리멤버 인재풀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실제로 패스트파이브가 찾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지 검증해보고 싶었습니다.
Q. 리멤버는 다른 채용 플랫폼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먼저 ‘인재풀’을 꼽고 싶습니다. 각 채용 플랫폼마다 인재풀이 조금씩 다르잖아요.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케터가 최적의 마케팅 채널을 찾는 것처럼요.
리멤버 채용솔루션을 신청하면 15일간 인재풀을 무료로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는 데요. 이 기간에 다양한 직군과 연차의 경력직 인재풀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패스트파이브에서 채용하려는 일부 직군에서 적합할 것 같았어요. 리멤버 담당자와 상담 후에 공고 서비스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했어요. 패스트파이브에서 채용하는 모든 포지션을 등록했고, 약 3개월 동안 성과를 지켜봤습니다.
다른 채용 플랫폼에 비해서 기능적으로 좋았던 부분은 알림 기능입니다. 특히, 후보자 대상으로 제안을 보냈을 때 그 효과를 톡톡히 봤어요. 인재검색 서비스로 다이렉트 소싱을 할 때 후보자의 앱, 메일 그리고 카톡으로 알림이 전달되니 피드백을 빠르게 받게 되는 것 같아요. 공고별로 제안 발송, 수락이나 거절 같은 채용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좋았습니다.
채용공고 서비스는 후보자 타겟팅이 가능해서 좋았어요. 공고를 등록할 때 업종, 전문분야 및 스킬, 선호기업, 특정 기업, 재직 여부로 상세하게 타겟팅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인재와 가장 빠르게 닿을 수 있는 리멤버, 체험해보고 싶다면? ▶ (Click)
Q. 리멤버를 사용한 3개월 동안 어떤 결과가 있었나요?
채용공고를 통해 3개월 동안 총 40개 포지션에서 채용을 진행하며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그중 40%에 해당하는 포지션에서 집중적인 유입이 있었으니 리멤버에 저희가 찾는 적합한 인재가 있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5년 차 이상 시니어와 경영/관리/총무 포지션은 특히 성과가 좋았습니다. 입사가 확정된 후보자는 5명이었고요. 1명이라도 입사하면 작은 성공을 달성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 많은 분을 모실 수 있어서 기뻤어요. 원하는 후보자에게만 채용공고를 보여주는 리멤버 공고 서비스 도움이 컸습니다.
채용공고 서비스를 이용하며 입사전환율을 데이터화 해보니 1.12%가 나왔어요. 이제는 3%까지 상승시키는 것이 새로운 목표가 되었습니다. 누적 노출 숫자와 지원자 수 등 리멤버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보면서 채용공고를 더 매력적으로 수정해야겠다는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리멤버를 활용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채용공고 서비스 활용 TIP==
(1) ‘간편지원' 방식 활용
리멤버에 공고를 등록할 때 2가지 방식이 있는 데요, 리멤버 프로필로 바로 지원할 수 있는 ‘간편지원', 그리고 자사 채용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자사형'이 있습니다. ‘간편지원'으로 하면 더 많은 후보자가 지원하게 됩니다. 자사 채용 홈페이지 URL로 랜딩을 하게 되면 유입과정 중에서 후보자가 이탈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2) 후보자와의 접점 형성
후보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간편지원'으로 접점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이후에 후보자에게 개별적으로 이메일을 보내는데 입사지원은 잘 받았고 후보자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요. 후보자를 선발하는 과정 중에 꼭 알아야 하는 정보가 있다면 이력서 형식을 만들어 전달한 뒤 회신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패스트파이브는 후보자에게 자유로운 형식으로 회신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팀별로 채용 평가 기준이 다르니 Hiring Manager와 상의해보시길 바래요.
#채용서류 추가 요청 메시지#
$[저희는 후보자 님을 더 긴밀하게 알아가기 위해 자유형식의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요청 드리고 있습니다. 기여한 프로젝트를 사례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해주시면 후보자 님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발송일을 포함하여 안내드리는 메일로 3일 내에 회신해주시면 서류를 빠르게 검토하여 결과 알림을 드리겠습니다.]
==인재검색 서비스 활용 TIP==
후보자 맞춤 제안 메세지
인재검색 서비스는 검색 키워드와 연차를 알맞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보자와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합니다. 후보자와 접점으로서 리멤버를 잘 활용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을 소개하고 후보자를 어떻게 알게 되었으며,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와 같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데요. 후보자를 면밀하게 살핀 뒤 제안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노력의 영역이기 때문이에요. 이런 노력이 쉽지 않다면 아래 노란색으로 표기된 형식을 지켜서 제안 메시지를 발송해보시길 바래요.
패스트파이브는 기본 원칙을 정해서 후보자 별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데, 그 반응이 확실히 다릅니다.
● 자신에 대한 소개를 한다.
● 어떻게 ‘후보자’를 알게 되었는지 기술한다.
● 이력과 경험 중에 이 부분이 인상적이라서 연락을 드렸다고 한다.
● 어떤 시장에서 기회가 크며 어떤 부분이 매력적인 기업이다.
● 어떤 역할을 하는 채용 포지션인지, 합류 할 의사가 있는지 제안드린다.
(기업 소개 및 채용공고 첨부)
● 전형 절차를 안내드린다.
● 제안에 관심이 있다면 몇 일 내에 회신을 달라고 한다.
● 이번 제안을 수락하지 않더라도 회사나 그외 궁금한 것은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이렇게 제안 메시지 보내면 어떨까요?#
자신에 대한 소개, 후보자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이력서 경험 중 인상적인 점,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 회사소개를 포함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포지션 관련해서 티타임을 가지는 것도 가능하니 긍정적인 회신 부탁드립니다. 본 채용은 채용팀이 직접 제안 드리는 채용 절차로 티타임이 추가됩니다. 티타임은 선택입니다. 티타임 이후 1차(OO팀 담당이사), 2차(CEO) 순으로 면접이 진행되고 이후 오퍼를 드리면 입사일을 조정하게 됩니다. 제안에 관심이 있으시면 O월 O일 O요일 이전에 회신해주세요. 이번 제안이 아니더라도 패스트파이브에 궁금하신 것은 언제든 편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