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 서울역 오피스의 원스터
기업 인재상에 맞는 경력 인재를 찾아서 설득하고, 입사로 이끄는 어려운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계시는 기업의 이야기!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계시는 이태형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리멤버 인재검색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1년도 채 안 돼서 리멤버를 통해 다양한 직무와 연차에서 채용을 성사시키셨다고 해요. 태형 님의 성공 노하우를 아주 솔~직하게 들어보았습니다.
대기업은 리멤버 채용솔루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Q. CJ올리브네트웍스 채용담당자, 이태형 님 반갑습니다 :)

안녕하세요, CJ올리브네트웍스 채용담당자 이태형입니다. 저는 인재 소싱과 채용 브랜딩을 주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력은 올해로 6년 차인데요, 첫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 채용 업무를 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우아한형제들에서 채용을 담당했구요. 다음 달이면 벌써 CJ올리브네트웍스에 합류한 지도 1년이 되네요.
Q. HR 업무 중에서 채용을 선택하신 된 배경이 궁금해요.
사실 채용 업무를 선택하게 된 어떤 웅장한 계기는 없어요(웃음). 저는 특별한 장래희망이 없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평범한 학생이었어요. 졸업 후에는 공무원 공부나 해야겠다고 이미 마음 먹고 있었고요. 그런데 막상 졸업할 쯤에는 ‘과연 내가 이 길을 선택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싶더라고요.
그런 고민이 있던 차에, 제가 직접 말하기 좀 쑥스럽지만(웃음) 그래도 제가 학점 관리는 잘 해둔 편이었는데 졸업을 앞두고 학과 사무실에서 인사팀 인턴 자리를 소개해 주시더라고요. 그때부터 이 길로 들어와서 지금까지 온 것 같아요.
Q. 태형 님께서 생각하시는 채용(HR)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여러 사람과 소통하면서 유대감이나 신뢰감을 쌓아갈 수 있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사람을 상대한다는 업무 특성이 제 개인 성향과도 잘 맞았고요.
그리고 HR의 본업은 조직 관리지만,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역량이 길러질 수 밖에 없어요. 저는 오히려 그런 과정이 흥미롭더라고요. 예상치 못한 영역의 업무를 맡게 되고, 그것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배움의 재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Q. CJ올리브네트웍스 소개도 해주세요!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 그룹의 IT 서비스를 위해서 설립된 회사예요. 그룹 내부에도 고객사가 있지만, 외부에도 적극적으로 고객사를 유치하면서 사업 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희 회사 만의 자체적인 IT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여러 기술 연구와 신사업 아이템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어요. AI를 연구하고, 멤버십 플랫폼이나 팬덤 플랫폼 같은 신사업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물론 저희 회사의 정체성인 SM/SI 사업도 꾸준히 가져가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요.
Q. 사내 문화는 어떤가요?

CJ올리브네트웍스 오피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흔히 대기업 계통의 회사라고 하면 떠올리기 쉬운 보수적인 조직문화와 거리가 멀어요. 실제로 저도 조직문화가 말랑말랑한 스타트업을 경험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적응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제 예상과는 다르더라고요.
제가 알기로는, CJ 그룹이 20년 전에 이미 직급이 아닌 수평적인 호칭 문화를 도입했다고 하니, 오래 전 부터 조직문화에 대해 고민을 해온 회사라는 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Q. 현재 CJ올리브네트웍스 채용 목표가 무엇인가요?
채용 속도도 중요하지만 우리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는 채용할 때 회사 문화와 맞는 사람을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어요. 컬쳐핏이 맞는 분들을 영입해야 적응도 잘 하시고, 역량도 잘 발휘하실 수 있으니까요. 면접이나 사전 소싱 과정에서 이 부분에 대해 검증하려고 많이 노력하는 것 같아요.
Q. 컬쳐핏이 맞는다는 것을 소싱 과정에서 어떻게 검증하세요?
후보자와 컨택이 되면 저는 전화 미팅을 여러 번 진행 하면서 서류전형 단계 전부터 1차적으로 검증하려고 해요. 면접 단계에서는 인사담당 구성원들이 모든 전형 과정에 참여하면서 다시 한 번 후보자들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확인하고 있고요.
리멤버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기능 덕분에 후보자와 컨택하는 과정이 더욱 손쉽게 이뤄지기도 해요. 서비스 내에서 바로 연락 드릴 수 있고, 어떤 메시지를 보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게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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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경력 직원을 채용할 때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부분을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첫 번째는 ‘전문성’, 두 번째는 ‘로열티’, 세 번째는 ‘이직 동기’예요.
사실 로열티와 이직동기를 동시에 확인하는 게 서로 상충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로열티가 있는 회사에 재직 중인데 저희 회사에 이직 동기와 적극성을 가진다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잖아요. 하지만 이건 지원자분들이 면접 과정에서 면접관을 설득시켜야 하는 영역이기도 해서 두 개념 사이에서 얼마나 균형을 잡고 진정성 있게 대답 하시는지를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그리고 저희는 능동적으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사람을 인재상으로 꼽아요. CJ에서는 이걸 ‘하고잡이’ 인재라고 하는 것 같아요.(웃음)

Q. 리멤버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리멤버는 꽤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플랫폼이었지만, 직접 사용할 생각까지는 못하고 있었어요. 그러다 친한 리크루터 선배와 채용 고민을 나누던 중, 요즘 리멤버 채용솔루션이 괜찮다고 추천해주시더라구요. 실제로 써보니 기대 이상으로 장점이 많아서 지금도 꾸준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Q. 여러 선택지가 있으셨을텐데 리멤버 채용솔루션을 선택하신 배경이 궁금해요.
처음 리멤버를 도입할 때 비교적 쉽게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경제적이었기 때문이에요. 무엇보다 채용 서비스기 때문에 저희가 뽑아야 할 인재가 많이 있는가가 중요했는데요. 리멤버 인력풀이 타 플랫폼에 비해 인재풀 수준히 굉장히 높더라고요. 양질의 인력풀을 사용해보고 싶어 바로 선택했죠.
Q. 도입 당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있으셨을까요?
인재풀과 응답률이요. 리멤버 채용솔루션을 도입할 때만 해도 서비스가 런칭한 지 오래되지 않아, 인재풀이 충분할지, 제안에 대한 응답률이 높을지 고민이 많았어요.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그런 우려를 넘어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요. 인재풀의 밀도는 물론, 후보자와의 소통 편의성도 다른 플랫폼에 비해 뛰어나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더라고요.

서울역이 잘 보이는 오픈 공간
Q. 리멤버에서 채용이 성사된 분들도 있으셨나요?
모셨던 분들이 많아 특정인을 꼽기는 어렵지만, 최근에는 진행 중인 신사업 분야에서 여러 채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특히, 채용 기준이 높은 포지션이나 유니크한 직무도 있었는데, 모두 리멤버를 통해 적합한 인재를 영입할 수 있었죠.
리멤버를 직접 쓰면서 체감했던 가장 큰 장점은 '정밀하 타깃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요. 덕분에 원하는 인재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었고, 채용에 걸리는 시간도 크게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Q. 이렇게 채용 성과를 내실 수 있었던 성공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가장 중요한 건 진정성을 갖고 꾸준히 다가가는 일이에요. 한두 번의 메시지로는 반응이 없을 때도 많은데, 이럴 때 리멤버의 메시지 기능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제안을 읽고 응답하지 않은 분들에게 다시 연락할 수 있어, 여러 차례 터치포인트를 만들며 결국 대화를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차부장급 시니어]
연차가 높다고 이직에 대한 니즈가 없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다만 한 군데 오래 계셨던 분일수록 두려움이 있으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잘 해소시켜 드리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까지 쌓아오신 커리어를 통해 앞으로 우리 회사에 합류하면 얻게 되는 역할의 변화와 업무 성장 등을 꼼꼼하게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또한, 선호하시는 기업 문화나 복지 제도, 보상 제도에 대한 부분도 잘 캐치를 해서 최대한 저희 회사의 매력적인 부분을 어필하는게 포인트인 것 같아요.
[과장급 이하의 주니어]
과장급 이하의 대리, 실무진분들과 컨택할 때도 역시나 진정성이 중요한데요, 회사 생활의 고충이나 현 시점에서의 커리어적인 고민을 제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보니까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결국 후보자분의 상황을 공감해 드리고, 고민을 해결해 드리려고 노력하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리멤버 인재검색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리멤버는 리크루터 친화적인 플랫폼이에요. UI/UX 측면에서 리크루터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죠. 기존 플랫폼들은 구직자의 편의성에 집중한 반면, 정작 플랫폼을 하루에도 몇 시간씩 사용하는 리크루터의 입장은 충분히 고려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느꼈거든요.
반면 리멤버는 리크루터의 관점을 깊이 고민한 흔적이 보였고, 실제 사용하면서 편의성도 굉장히 높았어요. 사소한 디테일까지 신경 쓴 기능들을 보며 ‘이런 것까지 된다고?’ 하고 감탄할 때도 있었어요. 너무 당연하지만, 불편한 플랫폼은 점점 손이 덜 가게 마련이잖아요. 리멤버는 사용이 편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계속 활용하게 되더라고요.

Q. 리멤버 도입을 고민하고 계시는 주변 인사담당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특히나 처음 소싱을 시도하는 리크루터 분들께는 꼭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리멤버에서 제공하는 사소하지만 디테일한 기능들이 초기 업무 적응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에 입사자분들과 미팅을 하면서 느낀 것은 입사자 분들의 리멤버 플랫폼에 대한 언급이 많아졌다는 거예요. 주변에서도 이직할 때 많이 사용하신다고 하더라고요. 확실히 예전보다도 인재풀이 넓어져서 채용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이 인터뷰를 읽고 계시는 지원자분들께도 한마디 해주세요!
저희 회사는 구성원을 진심으로 아끼고 생각하는 회사예요. 채용담당자로서 하는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많은 분이 만족하면서 다니고 계십니다. 그리고 여기서 멈추지 않고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좋은 회사를 만들 수 있을 지도 항상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