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0일 화요일, 오전 8시부터 역삼 GS타워 아모리스홀은 수십 명의 스탭들로 활기를 띠었습니다.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연회장이 순식간에 정돈됩니다. 발표장 안에는 42개의 원형 테이블이, 밖에는 각기 다른 테마의 부스들이 설치되었고, 부스 사이사이에는 가벼운 다과를 즐기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스탠딩 테이블도 마련되었습니다.
준비가 막바지에 이르자 현장 입구에 짙은 파랑과 보라색이 어우러진 현수막이 걸렸습니다. 'The 2nd HR Leaders' Insight' 문구가 선명하게 모습을 드러내며 마침내 행사의 서막을 알렸습니다.
대한민국 각 기업의 HR리더 350명이 참여한 '제2회 HR리더스 인사이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지난 6월 첫 선을 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리멤버가 단독으로 주최하며 더욱 뜻깊은 경험을 남겼습니다.
Why, 리멤버는 왜 조직 생산성에 주목했을까?
2회를 맞이한 HR리더스 인사이트는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HR 전략’을 주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조직의 생산성은 기업의 동력인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HR의 핵심 역할이기도 합니다.
리멤버는 기업의 경쟁력인 인재와 그 밀도를 관리하며,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HR의 본질에 주목했습니다. ‘인재 채용’과 ‘조직문화’라는 두 아젠다를 중심으로, 조직 성과를 극대화할 HR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현장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 사기업과 공기업, 경영진과 HR 리더들까지, 350여명의 참석자 행렬이 행사장 입구에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부스존을 둘러보거나, 준비된 다과와 함께 네트워킹을 하며 컨퍼런스를 기다렸습니다.
Who & What, 어떤 연사와 무엇을 나눴나요?
오후 1시 30분, 리멤버 최재호 대표의 환영사로 컨퍼런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제 2회 HR리더스 인사이트에서는 ‘채용’과 ‘조직문화’에 관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나눠줄 8명의 연사가 함께했습니다. 리멤버를 비롯 멘토 라이브러리, 삼일PWC, LS, TBWA, SAP Korea, 국보디자인, 그리고 휴넷에서 참여해주셨죠.
1. 멘토 라이브러리 전준수 대표 - 시대와 환경 변화를 넘어서는 불변·불패 채용 전략
첫 번째 아젠다 ‘인재 채용’의 시작은 멘토 라이브러리 대표이자 전 이랜드그룹 CHRO였던 전준수 대표의 발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발표는 링컨 대통령의 어록인 “나에게 나무를 자를 6시간을 준다면, 그 중 4시간은 도끼를 고르는 데 쓰겠다.”로 시작되었습니다. 선발의 중요성을 잘 표현했다는 설명과 함께,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변하지 않는 인재 채용의 본질과 전략에 대해 나눠주셨죠. 특히, A급 인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업에 A급 HRer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A급 HRer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하단의 '다시보기' 영상을 신청해주세요!
2. 리멤버 최재호 대표 - 조직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채용 접근법
두 번째 세션의 주인공은 리멤버였습니다. 최재호 대표는 ‘조직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채용 접근법’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채용은 조직의 생산성과 직결되지만, 그 상관관계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아 종종 멀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성과 중심으로 선발한 인재의 성과나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채용의 본질과 속성’을 강조하며, 리멤버의 데이터와 경험을 바탕으로 5가지 전략적 채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3. 삼일PwC 김준호 이사 - 직무 스킬을 활용한 맞춤형 인재 선발
다음 연사는 삼일PwC의 김준호 이사였습니다. 삼일PwC는 회계법인 최초로 ‘2024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될만큼 인재 채용에 진심인 기업입니다. 시대별 달라지는 채용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기업에 적합한 인재 선발에 주력하고 있는 조직이죠. CEO 직속 조직인 컬처체인지&커뮤니케이션팀도 신설해 조직문화와 제도 혁신을 이끌고 있다는데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최신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을 활용한 삼일PwC의 실제 채용 사례와 맞춤형 인재 선발 방안을 공유해주셨습니다.
4. LS People Lab 어승수 리드 - 조직 생산성을 높이는 인재 선발 방법, 선발 과학
‘피플 애널리틱스’에 관심있다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분도 함께해주셨습니다. LS 피플랩 애널리스트이자 리더이신 어승수 리드였습니다. LS 피플랩은 그룹 및 계열사의 HR 데이터를 분석해 경영진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애널리틱스 전담 조직입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피플랩에서 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인재 선발의 과학적 접근법과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자본과 노동 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생산성을 미지의 변수(총요소생산성)까지 고려해 측정하고, 이를 인재 선발 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5. TBWA 조직문화연구소 박웅현 소장 - 조직문화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사람을 향합니다' ‘잘자 내꿈꿔' 같은 광고 카피를 기억하시나요? 다음은 광고계의 거장, TBWA 조직문화연구소 박웅현 소장의 순서였습니다. 그는 발표 내내 “나와 함께 하는 조직원들이 재밌게 일하고, 일의 의미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팀을 기계적 지표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유기체로 바라봐야 한다고도 말했는데요. 그의 관점에서 생산성 높은 조직문화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6. SAP Korea 오용석 최고문화전문가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책임과 권한을 즐겨라
여섯 번째 세션은 SAP KOREA 오용석 최고문화전문가의 발표로 채워졌습니다. 글로벌 기업 20위에 빛나는 SAP는 오랜 기간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설계하고 이를 정량화해 조직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해온 기업입니다. 오용석 전문가는 조직문화를 정량화하는 목적과 수평적 문화가 성과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주셨는데요. 그중에서도 ‘원격근무’에 관한 이야기는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특히, 실제로 원격근무제 도입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은 현업에서도 바로 적용해볼 수 있을 만큼 매우 유익했습니다.
7. 국보디자인 김창화 상무 - 생산성을 높이는 업무 공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국내 인테리어 업계를 선도하는 국보디자인은 오피스 공간이 조직과 개인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주셨습니다. 연사로 나선 김창화 상무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여러 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오피스 공간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를 쌓아오신 분입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업무와 역할이 각기 다른 부서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오피스 동선부터 좌석 배치까지 세밀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보여주신 다양한 기업의 공간 디자인 사례들은 발표에 흥미를 더했습니다.
8. 휴넷 인재경영실 문주희 실장 - 온전한 주 4일제 근무, 2년 실험 성과와 남은 과제
마지막 세션 발표를 위해 단상에 오른 분은 휴넷의 문주희 인재경영 실장이었습니다. 휴넷은 국내 최초로 온전한 주 4일제 근무제를 도입해 2년간의 성과를 공유했는데요. 입사 경쟁률이 무려 4배 증가하고 퇴사율은 절반으로 감소했으며,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 4일제라는 파격적인 도전에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를 통해 얻은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통찰을 나눠주셨습니다. 근로 시간 단축이 생산성과 직원 만족도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논의는 HR리더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을까요? 그 생생한 후기는 다시보기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그니엘 상품권, 애플 워치, 스탠리 컵까지!
세션 발표가 이어지는 동안, 홀 밖에서는 4개의 서비스 체험 부스와 현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부스는 경력직 채용, 신입 공채, 채용 브랜딩, 헤드헌팅 등 모든 형태의 인재 채용을 묻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다채로운 공간으로 구성되어있었는데요. 인재 채용을 고민하거나, 리멤버 서비스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는 참석자분들과 직접 만나 상담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빈손으로 보내드리기엔 너무 아쉽죠! 부스존을 방문해주신 분들께는 스탠리 머그컵과 오쏘몰 이뮨 비타민 등 트렌드와 건강을 모두 챙겨갈 수 있는 알찬 선물도 드렸습니다. 또 컨퍼런스의 마지막을 장식한 깜짝 이벤트! 현장에 참석한 분들을 위한 경품 이벤트가 있었는데요. 명함 추첨을 통해 70만원 상당의 ‘시그니엘 호텔 숙박권’과 ‘애플 워치’를 받은 영광의 주인공도 탄생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연사들의 이야기, 다시보기로 만나보세요
조직의 미래를 이끄는 HR 리더들을 위한 HR 리더스 인사이트, 어떻게 보셨나요? 리멤버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채용부터 조직문화까지 HR을 다각도로 분석하며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귀중한 시간을 내어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참석자분들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 인사이트가 더 나은 채용과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들어가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컨퍼런스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준비한 다시보기 영상을 안내해드립니다. HR전문가들이 전한 ‘조직 생산성을 위한 HR전략의 모든 것’,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