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재상에 맞는 경력 인재를 찾아서 설득하고, 입사로 이끄는 어려운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계시는 기업의 이야기! NHN에서 채용(인재영입)을 담당하고 계시는 다섯 분을 만나봤습니다.
NHN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별 담당자는 다르지만 ‘좋은 인재 채용'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좌측부터 순서대로 김보경님, 김채원님, 한세라님, 최은혜님, 유영재님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은혜: 안녕하세요, NHN 법인의 비기술 직무(사업/스탭/디자인)와 협업툴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 Dooray! 법인의 인재영입을 담당하고 있는 최은혜입니다.
영재: 안녕하세요, NHN PAYCO 법인의 인재영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유영재입니다. PAYCO 법인 외 NHN에서 리더급 포지션 채용도 같이 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HRM, 성과/보상 업무도 했었어요.
보경: NHN 게임&콘텐츠 사업의 인재영입을 담당하고 있는 김보경입니다. 온라인 게임 포털 한게임에서 출발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게임 플랫폼 개발로 사업을 확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 중인 NHN의 게임 사업부문에 주로 기여하고 있어요.
채원: 안녕하세요, NHN Cloud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김채원입니다. 시즌채용을 중심으로 채용 기획 및 운영 등 Cloud 채용 전반을 담당하고 있어요.
세라: 안녕하세요, NHN 채용팀 한세라입니다. 저는 다양한 법인의 인재영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NHN 법인의 기술 직무,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 Cloud 법인의 기술 조직, 글로벌 패션 B2B 플랫폼 NHN FashionGo 법인을 담당하고 있어요.
Part 1. NHN은 어떤 곳인가요?
Q. 회사 소개도 부탁드려요! NHN은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나요?
영재: NHN은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콘텐츠의 5대 핵심 사업을 주축으로 하는 글로벌 IT 기술 기업이에요.
그동안 쌓아 온 IT 운영 노하우, 기술력, 서비스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NHN Cloud,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및 생활밀착형 서비스 플랫폼 PAYCO, 웹보드, 캐주얼, RPG 등 다양한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Hangame, 글로벌 웹툰 & 웹소설 플랫폼 Comico, 미국 1위 B2B 패션 플랫폼 FashionGo 등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채원: 22년 4월 모기업 NHN으로부터 분사한 NHN Cloud는 국내 3대 클라우드사 중 하나로서 오픈 스택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IaaS, SaaS, PaaS를 아우르는 전 영역에서 각 산업 분야에 맞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직접 개발하고 출시하며 공공, 게임, 금융, 쇼핑 등 다양한 고객사가 손쉽게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Q. NHN 조직문화는 어떤지 궁금해요.
보경: NHN은 열정, 협업, 주도, 끈기, 확신의 5가지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각 팀만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어요. 각 팀에 주어진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그 팀 전체가 성장하고 그 팀만의 문화가 생기는 선순환을 독려하고 있어요.
채원: NHN Cloud는 직원 중심의 유연하고 부드러운 조직문화를 갖고 있어요. 업무 효율을 위해 오피스&재택근무를 병행하는 재택근무제, 일할 때 일하고 쉴 때 깊게 쉴 수 있는 Deep Work & Deep Rest를 추구하며 장기근속자 특별 휴가, 승진자 리프레시 휴가를 지원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직무교육, 주택자금 이자, 헬스장, 식사 제공 등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드리는 것에 초점을 맞춘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어요.
Part 2. NHN 채용
Q. 22년도 NHN은 어떤 채용 목표가 있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해요.
보경: 22년은 팀이 확장되고 프로세스를 정립하면서 NHN만의 채용 브랜드를 확립하는 시기였어요. 이를 위해 채용공고부터 SNS까지 NHN이 가진 다양한 온라인 접점을 강화하고 넓혀 나가면서 잠재적 후보자 분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어요.
영재: 특히나 개발자 채용 시장의 과열로 기술직군 충원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한 해였어요,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각 조직의 다양한 채용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채용팀 리소스를 재분배하면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의 가교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어요. 결국, 채용은 내부 고객(각 조직)의 니즈와 외부 고객(후보자)의 니즈가 맞아 떨어지는 지점에서 이루어지니까요.
채원: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NHN Cloud는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따라 공격적인 대규모 인재 채용을 진행했고 현재까지도 이어가고 있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마다 경력직 시즌 공채를 시작하였는데요, 시즌별로 모집 시작 일정을 미리 공개하여 더 많은 지원자분을 모실 수 있었어요. 경력직 특성을 살려 간편하게 지원하실 수 있도록 자소서 입력도 생략했고, 웰컴보너스 200만원을 도입하기도 했고요.
Q. 경력 직원을 채용할 때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NHN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은혜: 포지션에서 꼭 필요로 하는 경력과 스킬, 합류 후 수행하실 업무에 대한 지식과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 지 등 그에 따른 역량을 체크해요. 그뿐 아니라 채용 조직과 NHN의 문화에 어우러져 함께 성장하고 발전을 만들어갈 수 있는 분인지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증하고 있어요.
세라: 첫 전형인 서류 검토에서는 직무적합도를 가장 많이 봐요. 이 포지션으로 입사하여 실제 업무에 좋은 영향을 주실 수 있는 분인지, 후보자분 또한 해당 업무를 하시면서 직무 전문성을 더 늘릴 수 있을지 이 두 가지의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보경: 맞아요. 서류 전형에서는 업무 경험을 중점적으로 보지만, 최종 합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 의지가 있으신 분들은 늘 충분히 고민하면서 업무를 해오셨기 때문에 인터뷰에서도 잘 어필하시더라고요.
채원: NHN Cloud는 여러 역량 중에서도 협업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다양한 경력과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 모여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서로 만들어 내는 협업의 조화에서 완성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Q. NHN 채용담당자로서 일하는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요?
은혜: NHN만의 일하는 방식(PLAY STYLE)을 정의한 5가지 핵심 가치와 연결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고 계신 분들과 함께하는 NHN에서의 채용은 즐거운 PLAY가 되고, 많은 PLAYER가 오래도록 함께 PLAY 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일들이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세라: 채용에 정말 진심인 최고의 동료분들과 협업하여 긍정적인 채용 경험과 온보딩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 너무 재밌어요. 내년에도 새로운 것을 많이 시도할 예정이라서 너무 기대돼요!
Part 3. Remember 사용 후기
Q. 리멤버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영재: 인재서칭/영입 업무를 진행하면서 기존의 링크드인 외에도 후보자 수가 많고, 이력서 서칭에 용이한 온라인 플랫폼을 직접 찾는 과정에서 알게 되었어요.
Q. 구매까지 결정하시게 된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궁금해요.
세라: 리멤버는 응답이 가장 빠르고, 응답률도 높은 채용 플랫폼이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서 재구매를 진행하게 되었어요. 앱 푸시, 카카오톡 등으로 제안 알림이 나가기 때문에 후보자분들의 반응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후보자가 제안을 읽으셨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또한 매우 유용해요.
영재: 처음에는 ‘명함을 관리하는 앱’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인재 영입 업무를 하면서 채용 플랫폼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사용하게 되었어요. 첫 사용 시점에는 후보자 관리 등 일부분 불편한 부분도 있었으나, 인재검색 기능의 고도화와 불편사항의 빠른 개선이 반영되고 있어서 유사한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 검색 정확도가 높고, 덕분에 인재 검색에 드는 시간이 많이 절약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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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리멤버 인재검색을 얼마나 자주 활용하고 계신가요?
영재: NHN은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그만큼 다양한 직군과 포지션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인재영입을 위한 서칭 시 전 직군의 인재풀이 등록된 리멤버를 우선순위로 하고 있어요. 담당자 하루 평균 1회 이상, 주 단위로는 7~9회 정도 사용하고 있어요.
세라: 맞아요, 하루에 한 번 이상은 활용하고 있고, 많이 활용할 때는 하루에 3시간 이상을 리멤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요.
Q. 인재풀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세요?
영재: 인재풀이 다양한 직종과 사업군에 모두 분포되어 있고, 점점 프로필을 등록하는 후보자 수가 늘어가는 것으로 생각되어 만족스러워요. 기술직군은 스킬셋이 명확하다 보니 이력서상에 표기되는 스킬셋과 매칭하여 적합한 후보자를 찾는 부분이 만족스러워요. 사업/경영지원 직군은 등록된 후보자 풀이 많아서 우수한 후보자 모수 확보에 쉬웠고요.
세라: 처음 사용할 때에 비하여 리멤버 인재풀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몸소 느껴질 정도에요. 기존에는 사업/경영지원 직군의 인력풀이 월등히 좋았더라면 최근에는 기술직군의 인력풀도 확 늘었어요.
Q. 리멤버 인재검색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재: 리멤버의 가장 큰 장점은 인재검색 기능과 후보자를 포지션 별로 지정하고,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덕분에 원하는 후보자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서 사용성이 매우 용이해요. 또 인재검색 시, 단순한 키워드로만 검색하는 것이 아닌 상세 조건을 지정하여 좀 더 원하는 프로필을 찾을 수 있어요.
세라: 아까 재구매 사유를 답변드릴 때 말씀드렸듯이, 리멤버는 모바일 앱 기반 채용 플랫폼이다 보니 후보자와 소통이 빠른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추가로 후보자가 이력서를 업데이트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어 제안 전 이직 의사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Q. 올해 리멤버에서 채용이 성사된 분들도 있으셨나요?
보경: 네, 디자인 직군부터 사업/영업 직군, 경영지원 직군까지 다양한 직군에서 채용이 이루어졌어요. 명함 기반으로 구축된 플랫폼이라는 점 때문인지 대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직무(영업, 사업, 채용 등)에서 특히 성과가 좋았어요.
저희 채용팀 분 중 두 분도 리멤버를 통해 입사하셨는 데요. 두 분 모두 정말 좋은 동료가 되어 주고 계셔서, 저희 채용팀이 특히나 리멤버 덕을 톡톡히 보고 있네요(웃음).
Q. 리멤버 인재검색을 사용하시면서 터득한 담당자님만의 사용꿀팁이 있을까요?
영재: 검색 툴을 다양하게 활용해서 검색하고 있어요. 메인 검색창과 ‘고급 검색’ 창을 다양하게 이용해서 AND/OR 조건을 잘 조합해 검색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최근에는 AI 추천 후보자 기능도 활용해보고 있어요. 검색해서 찾는 것보다 정확도가 낮을 수는 있지만,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키워드를 기재해두신 분들을 AI 추천으로 확인할 수 있어 후보자 풀이 넓어졌어요.
은혜: 또한 최종학력 필터 및 해외지역 검색 등 최근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일반적인 검색으로 찾을 수 없는 특별한 포지션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큰 기대를 하게 했어요. 앞으로 리멤버에서 또 어떤 기능을 추가해 주실지 더욱 기대가 되기도 했고요!
Q. 응답률을 높이는 담당자님만의 제안 발송(메시지 내용 등) 팁이 있으실까요?
영재: 제안 드리는 분께 왜 이 포지션에 적합한지, 어떤 문화와 목표를 가지고 일하는 팀인지를 상세하고 친절하게 안내 드리고자 노력해요.
세라: 저도 제안 메시지 작성에 최대한 정성을 많이 들이고 있어요. 제안을 드리는 이유를 해당 포지션에 대한 후보자의 적합도에 기반하여 상세히 작성하고, 입사 후 하실 수 있는 경험과 성장 가능성에 집중하여 메시지를 작성하고 있어요. 또 회사와 서비스, 포지션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으면서도 잘 읽히는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있답니다…!
보경: 그리고 NHN이 종합 IT 기업으로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장점을 잘 살려서, 여러 도메인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 놓고 있어요. 제안 드린 포지션에 당장 지원하실 의사가 없더라도, 언제든 저희 채용팀에 문의주시면 적합한 다른 포지션도 제안 드려볼 수 있도록 노력해요.
Q. 리멤버 도입을 고민하고 계시는 주변 채용담당자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보경: 리멤버는 빠르게 충원해야 하는 포지션에 도움이 많이 되는 플랫폼이에요. 제안 드린 분들의 이직 의사와 피드백을 확인하기가 가장 쉽기 때문이에요. 특히 사업과 경영지원 직군에서 매우 좋은 인재풀을 보유하고 있어서, 포지션에 맞게 잘 활용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
영재: 인재검색/후보자 관리 기능도 좋지만, 인재영입 담당자에게 중요한 것은 결국 제안한 후보자의 의사를 빠르게 확인하고 연락처를 모르는 상황에서 소통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리멤버는 자체 메시징 기능이 있고,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알림이 전달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속한 의사 확인이 가능한 플랫폼이에요.
Part 4. NEXT NHN 채용 계획
Q. 올해는 어떤 분들을 모실 계획이신가요?
영재: NHN은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콘텐츠의 5대 핵심 사업의 각 직군에서 주도적으로 일하실 수 있는 분을 찾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수시채용을 통해 다양한 직무/연차의 채용을 이어 나갈 예정이며, 리멤버에서도 적합한 분을 많이 서칭할 계획이에요.
채원: NHN Cloud는 지속적인 사업 확장으로 올해도 시즌채용을 통해 직무 전문성을 갖고있는 경력직 분들을 위주로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에요. 첫 시즌채용인 겨울 시즌채용이 1월 시작되었는 데요, 기술/보안/사업 및 영업/마케팅/경영관리 전 부문 경력직 채용 진행 중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NHN에서 보낸 한 해가 어땠는지 궁금해요! 또 앞으로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보경: 올 해 가장 뜻깊은 성과는 채용공고 리뉴얼 프로젝트였어요. 현업 팀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 해서 잠재적 지원자분들께 입사 후 일하게 될 팀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 목표 등을 공유하고 입사 후를 미리 그려 보실 수 있도록 한 프로젝트였는데, 현업 팀 분들과 지원자분들 모두에게서 좋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현업 팀의 채용 니즈와 지원자분들의 니즈를 잘 연결해서 채용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생각이에요. 특히 코로나로 주춤했던 오프라인 접점을 강화하는 활동들을 해보고 싶어요.
세라: 네, 이번 년도에는 좀 더 가까이에서 NHN과 NHN 채용에 대해서 알리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해요. 먼저 NHN 링크드인 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팔로우 해주신다면 재미난 소식으로 찾아갈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