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가 지난 12월 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동아비즈니스포럼 2024’에 참여했습니다. 올해로 14회를 맞는 동아비즈니스포럼은 국내 최대이자 최고의 비즈니스 전문 포럼으로 통하는데요. 기업 인사 담당자들뿐 아니라 조직과 경영에 관심이 있는 포럼 방문객들에게 리멤버를 소개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10월, 동아비즈니스포럼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리멤버 팀은 곧바로 행사 기획에 착수했습니다. 포럼 방문객들을 어떻게 리멤버 부스로 이끌어올지, 또 그들이 부스에서 어떤 정보를 얻고 양손 두둑이 돌아갈 수 있을지를 두고 치열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부스 기획부터 운영 방안, 포럼장에서 재생할 리멤버 소개 영상 제작까지 다양한 의견을 나눴죠.
대망의 행사 하루 전인 12월 3일, 오후 3시부터 리멤버 팀은 신라호텔로 향했습니다. 행사 하루 전에 먼저 부스를 꾸미기 위해서였는데요. 전날 일부 부스 준비를 마쳐둔 덕분에 행사 당일에는 다른 부스보다 빠르게 사전 작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리멤버가 왜 경영 포럼에?!
행사 당일, 비교적 이른 시간인 오전 8시부터 포럼 참여자들이 속속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신라호텔 1층 로비에서 등록을 마친 참여자들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오자마자 만난 첫 부스가 바로 리멤버 부스였는데요. 많은 방문객들이 다소 의아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명함 관리 앱, 혹은 나아가 채용 사업을 하는 회사로만 알고 있던 리멤버가 비즈니스 포럼에 왜 등장했는지 궁금하다는 반응이었죠.
리멤버가 경영 포럼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는 리멤버의 미션과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리멤버는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대한민국 대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개인 회원들에게는 커리어 성장을 돕고 성공을 지원하며, 기업고객들에게는 채용솔루션과 마켓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채용솔루션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찾아줄 뿐 아니라, 마켓솔루션으로 기업들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시장 조사를 하거나 잠재 고객을 효율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이러한 리멤버의 가체를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곳이야말로 국내 최대 규모이자 최고의 비즈니스 포럼인 동아비즈니스포럼이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방문객들이 리멤버 부스를 찾아 주셨고,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리멤버를 잘 이용하고 있다는 생생한 후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덕분에 두 달 가까이 행사를 준비해 온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추억을 소환한 뽑기 이벤트로 대흥행!
지금까지 동아비즈니스포럼 행사 중 가장 많은 관람객의 참여를 끌어낸 것 같네요.
행사 내내 리멤버 부스는 포럼을 찾은 관람객들로 북적였습니다. 포럼 사무국에서도 ‘리멤버가 가장 흥행했다’고 평가할 정도였는데요. 그 비결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에 있었습니다. (참가자 전원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꽝 없는 이벤트' 였답니다!)
리멤버 팀은 서비스를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부스를 방문한 모든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어린 시절의 추억을 소환하는 뽑기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문방구 앞에서 보던 익숙한 뽑기 판이 등장하자 많은 분들이 반가운 마음에 미소를 지으며 참여하셨습니다.
동료나 지인을 데리고 다시 부스를 찾아 주시는 분들도, 뽑기를 해보고 싶다며 처음 오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1등 상품의 주인공이 누가 될지 지켜보는 재미가 더해지며 행사 분위기는 한층 더 활기를 띠었죠.
포럼에 연사로 참여한 외국 석학분들도 뽑기 이벤트에 큰 관심을 보이셨는데요. 특히 모나코 국제대학교 필 클라우스 교수님은 자제분들과 함께 이벤트에 참여하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리멤버 팀과도 많은 이야기를 나눠 주셨습니다.
혁신을 만든 리멤버 DNA를 나누다!
이번 동아비즈니스포럼은 리멤버 팀에 특별한 의미를 더한 자리였습니다. 리멤버 CEO이자 창업자인 최재호 대표가 연사로 무대에 올라 세계 석학들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명함 앱에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성장한 리멤버의 혁신 KEY를 공유하며 깊은 인상을 남기셨죠.
리멤버를 만든 첫 번째 성장 비결은 #독점적인 서비스 지위 확보#에 있었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명함 관리 시장에 많은 경쟁자가 있었지만, 명함 관리 서비스의 핵심인 OCR 기술이 고도화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 어떤 서비스도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지 못했죠.
리멤버의 방식은 달랐습니다. ‘기술이 안 되면, 사람이 해결하자’는 것이었죠. 디지털 시대와는 다소 동떨어진 방법이지만, 고객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반드시 선택받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고객이 명함 사진을 찍어 올리면 사람이 직접 수기로 입력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그 어떤 서비스보다 탁월한 정확도를 자랑했습니다. 그 결과, 리멤버는 ‘국민 명함 앱’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했습니다.
그다음은 #독보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것#이었죠. 명함 관리 앱으로 시작한 만큼, 리멤버에는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필이 모여 있었습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가장 먼저 경력직 채용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신입 공채 위주였던 기존 HR 플랫폼과 달리 리멤버는 현직에 있는 경력직 직장인들에게 기업이 먼저 채용 제안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을 혁신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리멤버는 #광고와 리서치 등 마켓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필에 기반한 정교한 타기팅을 바탕으로 리멤버 안에서는 기업이 원하는 잠재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장 조사와 리서치까지 가능하며, 현직 전문가와의 1:1 자문 연결 서비스도 제공해 리멤버만의 독보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리멤버는 #적극적인 M&A#로 성장에 가속도를 더했습니다. 2022년, 전문가 인터뷰 서비스 회사인 이안손앤컴퍼니를 시작으로 신입 채용 플랫폼 자소설닷컴과 슈퍼루키, 헤드헌팅사인 브리스캔영과 유니코써치까지 인수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모멘텀을 확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혁신 성장을 가능하게 한 핵심은 바로 #리멤버 팀#에 있었습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것을 넘어서 ‘WOW’라는 감탄사를 내뱉을 수 있을 만큼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리멤버 팀은 어떤 아이디어라도 과감히 시도했습니다. 이후 검증이 되면, 기술로 자동화하며 서비스를 고도화 해왔습니다. 이 같은 담대한 실행력과 끊임없는 도전이 지금의 리멤버를 만든 원동력이자 자양분이 된 것입니다.
앞으로도 리멤버는 지금까지의 성장을 만들어 온 혁신 성장의 비결을 바탕으로 ‘프로를 위한 모든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부스 및 강연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또 새로운 행사로 찾아뵙겠습니다!